"소급 무효처리는 주권자에 대한 올바른 대접 아니라 생각"

▲ 이낙연 전 대표 (사진= 이낙연 캠프)

【이주옥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는 17일 당 선관위가 중도하차한 정세균 전 총리의 득표를 무효처리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주권자들을 잘못 모시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미 투표는 이뤄졌고 그 이후에 투표자의 귀책 사유가 아닌 이유로 후보자가 사퇴한 것인데 그것을 소급해서 투표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한다는 것은 주권자에 대한 올바른 대접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어떤 투표도 그렇게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예를 들어 국회에서 표결 이뤄졌을 때 무효표는 무효표인 거지 투표자 수에서 무효표를 빼지는 않는다"고 했다. 이어 "그 점에서 당규가 불완전하다고 본다. 당규 해석 또한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 당규 개정이 필요하다고 보는지에 대해선 "제가 그런 말씀을 드리진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당규 해석을 다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도 "제 말씀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 전 대표는 주말이나 추석 때 정 전 총리와 만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묻자 "아직까지 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퇴를 발표하고 다음 날 정 전 총리께서 (자신의) 캠프에 인사하러 오시는 그 기회에 저도 인사를 드릴까 하고 찾아가 뵈려고 했는데, 정 전 총리가 저에게 전화를 주셨다"며 "'언론에서 많이 관심을 갖고 있는데 서로 만나는 것이 어떨까 싶다. 전화로 얘기하자'고 해서 통화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 의혹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는 "조금만 더 지켜보겠다"며 "우선 언론을 중심으로 많은 문제제기가 되고 있고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그런 노력으로 진실이 더 드러나길 바란다"면서 말을 아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등 야권 정치인 연루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쟁점 하나하나에 대해서 언급하지는 않겠다. 상식적이지 않은 일들이 여럿 나타나고 있다는 제 말씀으로 답변을 대신하겠다"고 했다.

그는 다만 "김부겸 총리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상식적이지 않다는 느낌을 국민들도 많이 갖고 계신 듯하다"며 "국민들도 의아해 하고 때로는 분노하시는 것 같은데, 그런 국민들의 걱정을 빨리 해소해드리고 진실 규명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