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현황] 국가 총체적인 비상 점차 확산 국민들 비상식량 등 준비 분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1일 오전 총 109명으로 늘었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지난 20일 12시 기준 107명이던 코로나19 확진자가 21일 새벽 광주에서 2명이 추가되며 오전 156명으로 늘어나는 등 전국적인 비상체재가 가동됐다.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가 밤사이 52명이 추가되면서 국내 확진자는 156명으로 늘어 나 것.

추가 환자 대부분이 대구·경북에서 발생했는데, 서울과 경기, 경남, 충북, 충남, 전북, 광주, 전주 등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나오면서, 코로나19가 곳곳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이러한 가운데 거리는 텅비고 일부 국민들은 생필용품을 사고 집에서 보내는 등 국가 비상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정부는 오늘 국무총리 주재 하에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제4차 확대회의를 개최하여 코로나19 지역 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강화 방안, 대구경북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 사항, 대구경북 지원 관련 사항 등을 논의했다”면서 “2월 21일 현재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모두 156명이며 16명이 완치되어 퇴원하였다. 31번 환자가 발견된 이후 역학조사를 통해서 이 환자가 속해 있는 궤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되었던 경로를 찾아내었고 대구와 경북 청도에서 다수의 확진환자들을 발견하며 역학조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지나친 경계는 안해도 된다는 말을 했다.

그는 또 “이외의 지역에서도 역학적 연관성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한 확진환자들이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발생한 확진환자들에 대하여 지자체와 협력하여 역학조사를 실시하며 접촉자를 찾아 격리하고 확진된 환자들은 격리치료병상에 입원시키는 등 감염 확산을 통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며 방역대책을 집중하고 있는 중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정부는 대구 지역의 경우 우선 추가적인 전염방지를 위해 관련 종교단체의 교인 약 9000명 전원에 대한 명단을 확보하고 자가격리와 시설격리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이밖에 정부는 지자체 공무원들을 격리담당자로 배정하여 철저하게 격리 관리를 할 예정이며 해당 종교단체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중으로 자체적으로 행동수치 준수, 격리 점검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ㅘ고 있다.

이밖에 고위험군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기 위하여 현재 대구 지역에 입원 중인 폐렴환자에 대한 전수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후 새로 입원하는 폐렴환자에 대해서도 모두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또 지역 내 방역관리도 강화하여 당분간 불유불급한 일회성, 이벤트성 행사는 자제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된 장소에서 진행되는 행사는 연기하도록 권고하였고 유치원, 초중등학교의 개학도 연기했다.

이밖에 확진환자 치료에도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지역 대학병원의 신축 병동을 긴급승인하여 확진환자를 수용하고 대구의료원 등 전담병원 지정을 통해 추가환자를 대비한 가용 병상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인근 지자체의 가용병상을 활용, 협력과 중앙에서 전담병원으로 지정한 국군대전병원, 국립중앙의료원의 병상 활용도 준비하고 있다.

이에 감염병 위기단계를 '경계'수준으로 상향하고, 보건복지부에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 운영, 질병관리본부에 중앙방역대책본부를 확대 운영, 환자감시체계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