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한국GM 노조가 결국 합의안을 이끌지 못했다.

한국GM 노사는 20일 오후 인천 부평공장에서 임·단협 교섭과 지도부 비공개 면담을 벌인 끝에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양측은 아직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군산공장 직원 680명 고용 문제와 자녀 학자금 등 복리후생비 1000억원 감축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한국GM은 이사회 법정관리 신청 의결 등을 거쳐 법원 체제하에 고강도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측의 경영 실패와 강성 노조발 고비용·저효율 구조가 겹치며 끝내 파국을 맞게 된 것이다.

사측은 조속히 법원에 법정관리 신청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을 세워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은 매일 100억원어치 어음이 밀려들고 있지만 당장 다음주부터 돌아오는 협력사 부품대금을 막지 못할 정도로 재무 사정이 악화했다.

한국GM 국내 철수도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대규모 정리해고 등 인력 구조조정과 함께 부평·군산·창원공장은 폐쇄 수순을 밟을 공산이 크다. 한국GM 임직원(1만5663명)을 비롯해 1~3차 협력사 16만명 일자리가 직격탄을 맞고 협력업체 연쇄 `파산 도미노`도 시작된다.

한국GM이 다른 완성차 업체와 공유하는 부품업체 비중이 평균 40%에 달해 밸류체인 충격이 자동차 산업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GM 철수 시 생산 시설 가동 중단 등 전후방 산업에서 30조90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말 사이에 노사가 극적 타결로, 법정관리 신청 자체를 재검토할 가능성도 있다. 일단 GM은 채권 회수 불투명해지고, 한국GM 통제권도 한국법원으로 넘어간다.

석달 동안의 조사 후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추가 인력 구조조정은 물론이고, 생산 시설을 궁극적으로 폐쇄하면서 연구·디자인 센터와 판매 조직 정도만, 국내에 남길 것이 유력해 보인다.

이렇게 되면 산업은행도 지분 17%를 날리게 된다. 산업은행은 일방적으로 GM본사가 한국GM의 법정관리 신청할경우, 소송을 통해서라도 막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