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김효진기자]

인천시는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의 주민 갈등을 해소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원활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현장방문 합동대책회의, 주민설명회, 전문가 시민회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민들과 소통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 간 정비사업 정체로 인한 주민 간 의견 대립과 소통부족 등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정비사업 정상화를 위한 실마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합동대책회의는 3월부터 6월 중순까지는 대상구역을 유형별·단계별로 현장을 방문하여 사전조사 하고, 6월 중순부터 남동구, 중구에 소재하고 있는 정비구역을 시작으로 올해 63개 구역에 대해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며, 조합과 시공사, 구역 내 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석하여 사업추진 방안 등을 논의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며 또한 주민들의 요청이 있을 때는 시기에 관계없이 시가 직접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며, 설명회의 주된 내용으로는 감정평가, 관리처분 등 이해가 어려운 정비사업 내용에 대한 설명과 가로주택정비사업·주거환경관리사업 등 해제구역 관리 방안 등의 시책에 대해 홍보하고 질의·답변의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사업이 정체된 조합의 정비사업 출구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 시민회의를 개최하여 조합 의견청취와 전문가별 대안 제시 등 토론을 통해 사업추진·중단·특성화 방향 등 구역에 맞는 지원도 할 계획이며 전문가 시민회의는 변호사, 회계사, 도시계획 및 감정평가사 등 정비사업 관련 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전면철거방식으로 진행하는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 구역은 94곳에 달하지만 조합과 시공사, 주민 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상당수 구역의 사업 추진이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주민소통으로 주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등 주민들이 정비사업에 대한 추진방향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