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성평등 도시 구현을 위해 시 조직부터 확 바꾸는 ‘시정 전반 성인지 강화 종합계획’을 지자체 최초로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는 정책 주체자인 시 공무원들부터 성인지 감수성을 체화해야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만큼 올해 조직‧제도‧교육 등 시정 전반에 성인지 강화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5월 중 31개(1실 9본부 8국 13관) 시 전 부서, 3개 사업본부(한강사업본부 등), 44개 사업소에 총 270명의 젠더책임관․젠더담당자를 지정하고, 서울시 젠더업무를 총괄하는 ‘젠더자문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서울시 성평등 기본조례’에 운영 근거를 신설한다.

주요 정책을 심의․결정하는 160개 서울시 위원회 중 여성위원 비율이 40% 미만인 68개 위원회의 여성위원 비율을 40% 이상으로 늘리고, 시 산하 21개 투자출연기관의 여성 비상임이사 비율(22.2%)도 40%이상으로 늘린다.

현재 타 지자체 등에 비해 높은 5급 이상 여성관리자 비율(20.8%)도 ‘여성 승진목표제 운영 계획’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시는 성인지예산이 시 전 부서에서 고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부서별 성인지예산 목표제’를 추진한다. 부서 전체 예산의 일정비율은 성인지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

젠더전담직원, 간부직 공무원, 시정3대 핵심분야(복지‧안전‧일자리) 담당 직원 등 교육파급효과가 큰 직원 등을 우선 교육대상으로 선정해 집중 교육한다.

직원들이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젠더 10계명’을 오는 10월까지 개발하고, 연 1회 성인지관점 반영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해 직원들과 공유한다.

서울시는 직원 6763명의 성인지 의식 실태조사를 토대로, 지자체 최초로 조직, 제도, 교육 등 시정 전반에 성인지 관점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올해 조직, 제도, 교육 등 시 전반에 걸친 성인지 강화를 통해 직원들은 물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평등 도시 서울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